로지텍 콤보터치 3달 사용 후기 + 장단점

아이패드 에어4와 함께 사용할 여러 블루투스 키보드를 찾아보다 아이패드 키보드 케이스 ‘로지텍 콤보터치’를 발견했어요. 로지텍 콤보터치는 분리 가능한 키보드에 트랙패드까지 있는 제품으로, 블루투스 키보드만 사용하는 것보다 더 유용할 것 같아 구입하게 되었는데요! 로지텍 콤보터치 11 세 달 사용 후, 사용 후기와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점과 아쉬운 점을 솔직하게 적어보았어요. 🙂


(사용 후기를 곁들인) 로지텍 콤보터치 정보

로지텍 콤보터치는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5세대, 6세대)와 11인치(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 그리고 아이패드 에어(4세대, 5세대)용 트랙패드를 갖춘 백라이트 키보드 케이스입니다.

로지텍 콤보터치11
아이패드 에어4에 사용 중인 로지텍 콤보터치 11

가격

제품가격
로지텍 콤보터치11249,000원
로지텍 콤보터치12.9299,000원

저는 29cm사이트에서 로지텍 할인할 때 구입해서 위 가격보다는 저렴하게 구입했어요. 네이버 최저가 찾아보시고 구매하시면 더 저렴하게 구입 가능합니다!

색상

색상은 옥스퍼드 그레이와 샌드 색상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개인적으로 샌드 색상이 훨씬 예쁜데 아쉽게도 아이패드 에어용은 옥스퍼드 그레이 색상 밖에 없었어요. 샌드 색상 모델은 아이패드 프로용에만 있더라고요… (아이패드 에어용 샌드 색상도 출시해줬으면 ㅠㅠ)

아쉽긴 했지만 옥스퍼드 그레이 색상도 크게 나쁘지는 않았어요. 아이패드와 잘 어우러지는 편이고, 때가 전혀 타지 않는 색이라 관리하기 편했습니다.

규격

iPad Pro 12.9인치(5-6세대)iPad Pro 11인치(1-4세대)iPad Air(4-5세대)
높이28.56cm25.2cm25.2cm
너비22.57cm18.93cm18.93cm
깊이1.74cm1.69cm1.71cm
무게780g574g574g

제가 구입한 아이패드 에어4용 콤보터치의 무게는 574g인데, 키보드를 분리하면 크게 무겁다고 느껴지진 않았어요. 키보드까지 합치면 한 손으로 들었을 때 살짝 무겁다는 느낌은 있었어요. 전체적으로 무게감이 느껴지는 편입니다.

지원 기능

4가지 사용 모드: 타이핑, 보기, 스케치, 읽기

사진 출처: 로지텍 홈페이지

로지텍 콤보터치는 4가지 사용 모드를 지원합니다. 말은 거창하지만 키보드 연결하고 킥스탠드를 세워서 사용하면 타이핑 모드, 키보드를 떼고 사용하면 보기 모드입니다.

스케치 모드는 킥스탠드를 낮게 기울여서 사용하는 모드이고, 읽기 모드는 키보드를 떼거나 혹은 반대로(뒤집어서) 부착해두는 거예요.

실제 사용해보니…?

저는 주로 타이핑 모드와 보기 모드로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사실 스케치 모드는 뒤에 있는 킥스탠드가 확실히 고정되는 게 아니다 보니 펜슬을 꾹꾹 눌러 쓸 때 미세한 움직임이 있어서 다소 불편했어요. 그렇지만 가벼운 웹 서핑 정도로 펜슬을 사용하신다면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읽기 모드는 위 사진의 우측 하단처럼 키보드를 반대로 붙인 뒤 들고 사용하는 거예요. 근데 무게감이 있는데 과연 키보드를 붙인 채 한 손으로 들고 사용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아마 없을 것 같은…ㅎㅎㅎ 그래도 키보드 사용할 일 없을 때 반대로 붙여 놓을 수 있는 건 편했어요.

분리형 키보드와 트랙패드

로지텍 콤보터치의 가장 큰 장점은 키보드가 분리된다는 거예요. 저는 아이패드로 주로 영상을 보거나 굿노트 필기를 많이 하기 때문에 키보드가 분리되는 걸 원했거든요. 저처럼 영상 시청+펜슬 사용이 주 용도라면 분리형 키보드 매우 유용하실 거예요!

로지텍 콤보터치 키보드의 또다른 장점은 스마트 커넥터로 자석처럼 착! 아이패드와 간편하게 연결되어 따로 연결을 위한 셋팅이나 충전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에요.

키보드의 키감도 탄력 있고 부드러워서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론 현재 사용하고 있는 그램 노트북 키보드보다 키감이 좋았어요.

그리고 키보드를 연결해두면 아이패드 배터리가 빨리 닳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아이패드 배터리 소모도 크지 않다고 느꼈어요. 다만 키보드를 사용할 때는 배터리가 빨리 소모된다고 느꼈지만 이건 아이패드 배터리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 같아요.

키보드에는 백라이트도 있어서 주변 조명에 따라 16가지 밝기로 자동 조절돼요. 키보드 상단의 바로가기 키로 밝기를 수동 조절할 수도 있어요.

사용하면서 또 편리했던 건 키보드 상단에 다양한 os단축키들이 있어서 화면 밝기 조절이나 음량 조절, 아이패드 잠금 등을 조절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로지텍 콤보터치 키보드
로지텍 콤보터치 키보드

로지텍 콤보터치 키보드에는 트랙패드가 붙어 있는데, 로지텍 제품 중 가장 크고 넓은 트랙패드라고 해요. 가장자리와 중앙 어디든지 잘 반응하고, 감도도 좋은 편이에요. 또한 멀티 터치 트랙패드 제스처로 아이패드를 컨트롤할 수 있어요.

그런데 콤보터치 사용 후기를 찾다 보니, 콤보터치 트랙패드와 관련한 엄청난(?) 글을 발견했어요. 이 트랙패드가 유리 소재라서 깨질 위험이 있는데 만약 ‘깨지면 수리 불가‘라는 내용의 글이었는데요, 이 글이 사실이라면 트랙패드 사용 시 깨지지 않도록 반드시 주의해야겠습니다. 🙁

(참고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use/16320480)

아이패드 보호, 케이스 내구성

콤보터치 케이스는 아이패드와 잘 호환되어서 전면, 후면, 모서리를 잘 감싸줘요. 위 사진에서 패브릭처럼 보이는 부분은 내구성이 좋고 잔기스나 오염에 매우 강한 소재예요.

그런데 아이패드를 감싸는 테두리 부분은 날카로운 물체에 쉽게 긁힐 만한 소재라서 사용할 때 주의가 필요할 듯해요. 실제로 이 부분이 얼마 사용하지 않았는데 마모가 되었다는 후기도 종종 있더라고요. (케이스가 마모될 뿐, 아이패드 보호에는 문제 없습니다.)

콤보터치를 세 달 째 사용 중인 저는 아이패드 파우치를 함께 사용해서 그런지 다행히 아직 깨끗하게 잘 사용 중입니다.


로지텍 콤보터치 사용 후 느낀 장단점

로지텍 콤보터치 3개월 사용 후 느낀 장단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어요. 구매에 참고하세요!

장점

  • 애플 매직키보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
  • 케이스가 아이패드를 잘 감싸주어 보호가 잘 되고 오염에 강함
  • 킥스탠드 예상보다 더 튼튼하게 잘 고정됨. 다양한 각도로 조절 가능해서 편리함.
로지텍 콤보터치
타이핑, 보기 모드
로지텍 콤보터치
스케치 모드
  • 키보드를 따로 충전할 필요가 없고, 아이패드와 연결 아주 매끄럽게 잘 됨. 또한 영상 보거나 필기 할 때 분리하거나 뒤집어 붙여 놓을 수 있어서 좋았음
  • 키보드에 붙어 있는 트랙패드도 반응 양호한 편. 트랙패드 인식 오류가 있다는 후기도 있었는데, 실제 사용할 때는 불편함 크게 느끼지 못함. (종종 링크를 눌렀을 때 인식하지 못해서 두 세 번 더 눌러야 하는 오류는 있었음)
  • 키보드에 있는 단축키들이 매우 유용함

단점 (아쉬운 점)

  • 펜슬 수납 공간 따로 없음
  • 트랙패드 수리 불가 논란…!
  • 키보드 사용 시 공간을 많이 차지함. (킥스탠드 세우는 공간+키보드)
  • 은근히 느껴지는 무게감. 키보드까지 포함하면 절대 가벼운 무게는 아님.
  • 컬러 선택의 제한 – 왜 아이패드 에어용은 샌드 컬러가 없나요 ㅠㅠ!!

결론

로지텍 콤보터치는 사용해보니 저처럼 펜슬 사용, 영상 시청, 키보드 사용 모두 골고루 하시는 분들께 아주 적합한 제품이라고 느껴집니다.

물론 애플 매직키보드나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와 같은 제품들도 있지만 키보드 사용이 주 목적인 해당 제품들과는 달리(매직 키보드는 상당히 비싸기도 하고요ㅠㅠ), 로지텍 콤보터치는 가격 대비 여러 장점들이 많았어요.

저는 콤보터치를 지난 3개월 간 사용하면서 큰 불편함은 느끼지 못했고, 아쉬운 점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지금까지도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품 기능과 장단점 참고하셔서 구입에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

Leave a Comment